-
정자동재건축 단지내카테고리 없음 2022. 4. 9. 06:30
- 용도지역 : 제3종 일반주거지역 - 전용면적 : 약 11.5평 - 대지분 : 19.32평 - 임차현황 : 2호실로 구분하여 보증금 ⑤ / 월세⑥(모두 7년 이상 임차중) - 희망매매가격 : ⑤ (대지면적당⑥) - 문의처 : 031-719-78(분당 신뢰부동산 단독물건) 네이버부동산 m. land.naver.com
- 생각해보기 몇 가지 : 성남2호선 지상트램 (추진중)
현재 경기도에서 진행 중인 성남2호선(지상트램) 예정역(204역) 바로 앞에 이 물건이 자리 잡고 있다.
역이 들어서는 경우 A 중심으로 흐르던 출퇴근 및 기타 동선이 B로 크게 이동할 수 있어 상가 가치가 상승할 수 있다.
초대형 대지 지분
본 물건의 전용 면적은 11.5평이나 대지분은 20평에 가깝다.부지분이 전용면적보다 큰 경우는 드물지만 본상가의 층수가 낮아 옆 주차장까지 상가 부지이기 때문.
아파트와 지번이 분리돼 있는 상가의 총 부지면적은 550평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삼성역 파크하얏트호텔, 23년 말 준공 예정인 에테르노 청담, 영동대교 남단 PH129 아파트 등의 부지면적이 총 500여평이며 한솔주공상가의 경우 아파트와 함께 재건축하지 않아도 충분히 단독 재건축으로서의 사업성을 가질 것으로 보인다(물론 아파트 리모델링 가능성도 없지 않지만 정부 정책 및 아파트 소유자의 의지에 따라 달라진다.)
한솔주공4단지 아파트의 현재 용적률은 148%, 18평형의 경우 8.7~8.9억원을 호가한다. 대지 평당 ᅮ 敷地 敷地 で 수준이지만 우리 상가 매물의 경우 대지 평당 敷地 敷地 で 수준이어서 재건축 프리미엄이 전혀 붙지 않은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서울 주요 지역의 경우 상가에 재건축 호재가 추가되면 아파트에 비해 2~3배의 평당 가격이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다. 같은 면적의 재건축일 경우 인근 시설의 주거시설 대비 프리미엄이 크다는 것은 직관적으로도 추측 가능.
격동기에 강한 단지 내 상가(Rare Item) 코로나19로 상가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아파트 단지 내 상업시설은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입주 가구라는 고정 수요를 확보하고 있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2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naver.me 코로나팬데믹을 경험하면서 단지 내 상가의 견고함이 널리 증명됐지만 중심 상업지역처럼 화려하지는 않지만 조개 속의 진주처럼 단단한 본질적 특성을 지닌 것으로 보인다. 재건축까지 진행되면 배후 가구 수가 최소 1.5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젊은 고급 IT 직군의 주요 거주지인 정자동 내 아파트 단지 내 상가 매물이 매우 희귀하다는 점은 특별히 언급할 필요가 없다.
*필자는 중개업을 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생각해 볼 몇 가지라는 개인적인 견해이기 때문에 투자에 대한 판단은 매수 희망자의 몫. 본 논문은 분석을 위한 것이며, 모든 자세한 내용은 위의 중개인을 통해 확인해야 한다.